경제/복지
‘2015 광주 마을공동체 어울림 한마당’ 개최
기사입력: 2015/11/16 [04:10] ⓒ NGO글로벌뉴스
이서현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NGO글로벌뉴스]  마을 공동체의 형성 과정과 마을 활동의 즐거움을 체험할 수 있는 ‘2015 광주 마을공동체 어울림 한마당’이 오는 16일부터 21일까지 김대중컨벤션센터와 각 마을에서 열린다.

 

올해 처음으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다같이 돌자 마을 한바퀴’를 주제로 마을이 주체가 되어 주민들이 기획하고 참여하며 더불어 사는 다양한 마을살이를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마을투어 ▲마을전시회 ▲마을포커스 ▲마을활동가대회 ▲우리마을 자랑대회 등이 진행된다.

 

# 마을투어 & 마을전시회

 

광주 14개 마을을 직접 돌아보면서 이웃과 소통하며 마을자치를 실천하는 공동체 현장을 직접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마을투어’는 오는 16일부터 21일까지 각 마을별로 진행된다.

 

참여 마을은 ▲동구 산수다락 ▲동구 주남마을 ▲서구 발산마을 ▲서구 화정3동 ▲남구 송화마을 ▲남구 까치마을 ▲남구 봉선마을 ▲북구 꿈틀 어린이도서관 ▲북구 두암베플 ▲ 북구 동림푸른마을 ▲광산구 비아까망이 도서관 ▲광산구 철쭉마을 ▲광산구 수완(영무, 호반)마을이다.

 

마을투어 참가 신청은 마을별 투어일정과 프로그램을 확인하고 홈페이지(누리집 http://blog.naver.com/gjmaeul)에서 하면 된다.

 

또한 금남로4가역(17~18일)과 김대중컨벤션센터(19~20일)에서 열리는 ‘마을전시회’에는 42개 마을이 참여하며, 각 공동체의 형성 과정과 주요 활동, 활동 후 달라진 점 등 다양한 마을 활동 사례를 소개한다.

 

# 마을포커스(마을토크쇼) & 마을활동가대회

 

19일 오후 2시부터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마을 포커스’는 ‘나는 마을 활동가다’를 주제로 마을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참여하여 마을활동가로서의 삶(과거)과 역할(현재) 그리고 비전(미래)을 내용으로 토크쇼가 진행된다.

 

이어 오후 4시부터는 마을 현장 활동가들의 자유발언 등 고민을 공유하고 마을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교류의 장으로 ‘마을활동가대회’가 열린다.

 

# 우리마을 자랑대회

 

20일 오후 2시부터는 ‘2015 우리마을 자랑대회’가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이번 대회에는 ‘함께 살고싶은 마을’로 선정된 11개 마을공동체가 사례를 발표하며 자신들의 마을을 자랑한다. 앞서 시는 함께 살고싶은 마을을 발굴하기 위해 지난 10월14일부터 31일까지 32개 마을공동체를 접수하고 심사해 본선에 진출할 11개 마을을 선정했다.

 

11개 마을공동체는 ▲동구 주남마을 ▲서구 내방마루 작은도서관 ▲서구 우리동네 무늬만학교 ▲서구 파랑새 원룸타운협의회 ▲남구 까치마을 ▲남구 달뫼골 주민협의회 ▲북구 생태마을 삼각골 ▲북구 문산마을공동체 ▲북구 일곡2차 현대아파트 입주자대표회 ▲광산구 비아까망이 작은도서관 ▲광산구 철쭉마을 공동체이며, 사례 발표 후에는 자랑대회에 참석한 청중들의 투표로 대상 1곳, 우수상 5곳, 장려상 5곳을 시상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마을공동체 사례를 상호 학습하고 체험하며 교류하는 장으로 마련했다”며 “이웃과 소통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정신을 회복하고 마을자치 역량을 높이기 위해 많은 시민들이 관심을 갖고 참여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NGO글로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