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개발협력기관 위해 고유의 조직문화 발전 필수” 경영 방침 수립코이카, 조직문화 소통 타운홀 미팅 열어 - 일하고 싶은 직장? 코이카 직원=봉사자?코이카, ‘조직문화 혁신’ 새 경영 방침 수립 2022년 10월 28일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는 27일 경기 성남시 코이카 본부에서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리더십과 함께하는 조직문화 타운홀 미팅(이하 타운홀 미팅)’을 개최했다. 코이카는 올해 창립 31주년을 맞아 원조 사업의 양적, 질적 성장뿐만 아니라 조직의 지속 가능한 경쟁력의 원천으로써 조직문화를 성찰하며 개선해나가기 위해 올 8월 기관의 중장기 경영목표(2022-2026)상 경영 방침을 통합적 접근, 디지털 전환, 조직문화 혁신으로 개편한 바 있다.
이번 타운홀 미팅은 경영 방침 개편에 따라 조직문화 혁신 계획을 모든 직원과 공유하고, 기관장-직원 간 소통으로 더 나은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했다. 행사는 코이카 손혁상 이사장을 비롯해 전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조직문화 혁신 방향 선포 △조직문화 개선 이행 계획 발표 △이사장에게 무엇이든 물어볼 수 있는 AMA (Ask Me Anything) 순서로 진행됐다.
이어 코이카의 조직문화 혁신을 위한 5대 조직문화 실천 가치를 발표했다. 직원들 투표를 통해 선정된 실천 가치는 ①청렴 준법 - 스스로를 바르게 관리하고 부조리에 타협하지 않는다 ②책무성 - 나의 업무에 대해 내가 코이카 최고의 전문가가 된다 ③상호 존중 - 나의 가치가 소중한 만큼 상대방의 가치도 소중하다 ④탁월성 - 탁월한 사업 성과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한다 ⑤공정 - 업무를 공평하고 합리적으로 추진한다 이다.
타운홀 미팅 마지막 순서인 AMA에서는 직원들의 질문에 이사장이 직접 답변하는 쌍방 소통으로 진행돼 직원들의 긍정적 반응을 끌어냈다. 한국국제협력단 개요 한국국제협력단(KOICA·코이카·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은 개발 도상국의 경제 사회 발전 지원을 위해 1991년에 설립됐으며 국별 프로그램(프로젝트/개발 컨설팅), 글로벌 프로그램(해외봉사단 및 개발협력 인재양성 사업, 글로벌 연수, 국제기구 협력, 민관협력 사업, 혁신적 개발협력 프로그램), 인도적 지원(재난복구 지원, 긴급 구호 등), 국제질병퇴치기금사업 등을 수행하는 대한민국 개발협력 기관이다. <저작권자 ⓒ NGO글로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