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브랜드 경영 우수 브랜드에 대한 정부 포상 ‘제23회 대한민국브랜드대상’ 시상식 개최

한미약품 대한민국브랜드대상 대통령상, 듀오락 국무총리상 수상

NGO글로벌뉴스 | 기사입력 2021/12/16 [17:11]

브랜드 경영 우수 브랜드에 대한 정부 포상 ‘제23회 대한민국브랜드대상’ 시상식 개최

한미약품 대한민국브랜드대상 대통령상, 듀오락 국무총리상 수상

NGO글로벌뉴스 | 입력 : 2021/12/16 [17:11]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 주최, 산업정책연구원(이사장 조동성) 주관의 ‘제23회 대한민국브랜드대상’ 시상식이 12월 16일(목) 노보텔 엠버서더 강남(강남구 봉은사로 130)에서 진행됐다.

▲ 2021 대한민국브랜드대상 수상기업·기관 및 심사위원. 왼쪽부터 고려대학교 박철 교수, 고려사이버대학교 장경배 처장, 에이블씨엔씨 김효선 이사, 다른 김관훈 대표, 한국도로공사 전형석 처장, 한미약품 우종수 대표, 쎌바이오텍 유제혁 본부장, 매일헬스뉴트리션 김송수 유닛장, 푸드나무 김현민 부문장, 대전광역시 유철 과장, 넥센타이어 황충상 BS장, 산업정책연구원 조동성 이사장   © NGO글로벌뉴스

올해 23회를 맞는 ‘대한민국브랜드대상’은 창의적이고 선진적인 브랜드 경영을 통해 산업 경쟁력을 제고하고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한 우수 기업 및 기관, 지방자치단체의 브랜드에 대해 포상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브랜드 관련 정부시상이다.

2021년 대한민국 최고의 브랜드에 주어지는 대통령상은 꾸준한 연구개발 투자를 통해 특허/브랜드 경영 글로벌 제약기업으로 성장해온 ‘한미약품’이 수상했다. 한미약품은 의약품만의 통일된 포장 디자인을 제품 포장에 적용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보해왔으며, 브랜드의 안정적인 권리 유지를 위해 꾸준히 노력했다. 또한 CSR 위원회를 통한 체계적인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제품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전사적인 브랜드 경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우수한 브랜드 경영 성과를 달성함으로써 산업 경쟁력 향상 및 국가 발전에 기여한다고 판단됐다.

국무총리상은 프로바이오틱스 브랜드인 ‘듀오락’이 차지했다. 듀오락은 100% 한국형 유산균으로 국내외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글로벌 브랜드로 최근 건강기능식품 소비 트렌드에 맞게 성장세가 급등하는 성과를 보여줬다. 듀오락은 품질력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여기면서 매년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하고 브랜드 리뉴얼을 시행해 소비자 만족도를 제고했으며, 다년간 전사적으로 다양한 홍보 및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고 있어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평가받았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에는 한국도로공사의 ‘하이패스’, 매일헬스뉴트리션의 ‘셀렉스’, 푸드나무의 ‘랭킹닭컴’, 넥센타이어의 ‘넥스트레벨(NEXT LEVEL)’, 다른의 ‘두끼떡볶이’, 대전광역시의 ‘대전지역화폐 온통대전’이 선정됐다.

한국도로공사의 ‘하이패스’는 ‘더 빠르고 안전한 행복의 길’로 국민과 함께 소통하며 고객들에게 보다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다차로 하이패스 확대 및 지원금 단말기 보급, 하이패스 이용차량 확대, 원톨링 서비스 시행 등의 각종 제도 개선 등을 시행해 향후 다양한 측면에서 브랜드 경영 활동이 지속적으로 개선, 발전될 것으로 평가됐다.

매일헬스뉴트리션의 ‘셀렉스’는 최초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소비 트렌드를 잘 반영했다는 점에서 성과를 보여줬다. 성인 영양식 분야에서 성장하고 있는 브랜드로 매일유업에서 최근에 법인 분할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브랜드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푸드나무의 ‘랭킹닭컴’은 간편식 전문 플랫폼으로서 고객과 활발히 소통하는 브랜드 경영을 추구했다. 또한 회원수, 주문건수 면에서 상당한 브랜드 성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좋은 평가를 받았다.

넥센타이어의 ‘넥스트레벨(NEXT LEVEL)’은 서비스와 제품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에 의미가 있다는 점과 변화된 환경 속에서 특화된 타이어 렌털 서비스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브랜드로 매출이 성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다른의 ‘두끼떡볶이’는 떡볶이 프랜차이즈로서 지속적으로 브랜드 경영 활동을 수행하고 있고, 한식 브랜드로 해외에 진출해 브랜드 성과가 명확한 점, 환경 보호 및 사회적 책임이라는 브랜드 핵심 가치를 잘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됐다.

대전광역시의 ‘대전지역화폐 온통대전’은 공공기관의 지역화폐 브랜드로서 체계적인 브랜드 경영 활동을 통한 지역 소상공인들과의 상생이라는 성과가 인정돼 높은 평가를 받았다.

산업정책연구원 이사장상으로는 고려사이버대학교와 에이블씨엔씨의 ‘미샤’가 수상했다.

고려사이버대학교는 ‘창조와 봉사’의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개교한 국내 최초 사이버대학교로 학제 간 경계를 넘나드는 유연한 학사 운영을 통해 창의융합인재를 양성하고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에이블씨엔씨의 ‘미샤’는 고품질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며 적극적으로 시장을 개척해 글로벌 뷰티 브랜드로 입지를 공고히 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심사는 단기적인 매출 성과에 따른 브랜드 평가가 아닌 장기적이고 일관성 있는 브랜드 관리를 도모하고자 최근의 브랜드 경영 활동 중심으로 평가됐다. 전사적 차원의 브랜드 관리 수준, 기관 내의 명확한 브랜드 경영 및 조직 체계 구축 정도, 조직 구성원들의 브랜드에 대한 관심 및 몰입 수준 등의 항목을 중심으로 평가가 이뤄졌다. 특히 올해부터는 국민 체감도 조사 결과를 확대 반영해 국민 참여 기회를 확대했다.

이 시상을 주관하고 있는 산업정책연구원 이화진 부원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환경 변화로 인해 기업-기관들의 브랜드가 그 어느 때보다 소비자들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각고의 노력이 필요한 상황에서, 국내 유일의 정부 시상인 대한민국브랜드대상이 대기업, 중소·중견기업, 지자체 및 교육기관에 이르기까지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도록 독려하고 사기를 진작시키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로 밝혔다.       

산업정책연구원 개요

산업정책연구원(IPS)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연구기관으로 1993년 설립됐다. 세계 각국의 산업 정책에 대한 학술 연구, 정부에 대한 정책 자문 그리고 정부 관리와 기업 경영자에 대한 교육을 주요 업무로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ips.or.kr